앞선 초급까지 알려드린 내용을 잘 연습하셨다면 이제 초보에서 벗어날 준비가 되었습니다. 대충 악보를 찾아 연습하면서 어느정도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도 커버도 해보셨을 텐데요, 이제 타브에 의존하지 않고 내가 치고 있는 코드가 어떤 코드인지 어떻게 구성된 코드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메이저, 마이너, 세븐스, 메이저 세븐스 외에 또 자주 사용하는 코드들을 준비해봤습니다.

 

 

1. 마이너 세븐스(minor 7th Chord, m7)

  1 - b3 - 5 - b7로 구성된 코드입니다. 메이저 코드에 b7도음을 더해 세븐스 코드를 만들었었죠. 마이너 코드에도 b7도음을 더해 마이너 세븐스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기는 'Cm7'으로 하고, 'C 마이너 세븐스' 또는 'C 마이너 세븐'이라고 읽습니다.

<마이너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6번줄이 근음일 때 마이너 코드는 위와 같이 잡았었습니다. 메이저 코드에서 세븐스 코드를 만들 때처럼 8도음을 누르고 있는 4번 손가락을 떼주어 b7도음을 더해주면 완성됩니다.

<마이너 세븐스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음은 1 - 5 - b3 - b7로 구성되는 마이너 세븐스 코드가 완성되었네요. 5번줄이 근음일 때도 보겠습니다.

<마이너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역시 1번줄에 b7이 있으니 4번 손가락으로 잡고있는 8도음을 떼어주면 자연스럽게 마이너 세븐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너 세븐스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이 경우도 1 - 5 - b7 - b3 의 구성으로 된 마이너 세븐스 코드를 찾아볼 수 있었네요.

 

 

2.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minor Major 7th Chord, mM7)

  1 - b3 - 5 - 7로 구성된 코드입니다. 마이너 코드에 메이저 세븐스 코드를 만드는 7도음을 추가해 만들어진 코드죠. 표기는 'CmM7' 또는 'Cm7M' 라고 표기하고, 'C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 또는 'C 마이너 메이저 세븐'이라고 읽습니다.

<마이너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역시 마이너 코드에서 찾아보도록 합니다. 7도음은 4번 손가락으로 잡고있는 8도음을 한 프렛 내려주면 잡아줄 수 있겠네요.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2번 손가락을 이용해서 7도음을 잡아주며 1 - 5 - 7 - b3으로 구성된 코드를 완성하였습니다.

<마이너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5번줄이 근음일 때도 8도음은 4번 손가락으로 잡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 음을 한 프렛 내려 원하는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역시 1 - 5 - 7 - b3으로 구성된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3. 식스스 코드(6th Chord)

  식스스 코드는 메이저나 마이너 코드에 장6도 음을 추가한 코드입니다. 장6도는 네개의 온음과 하나의 반음간격을 말합니다. C - A의 관계죠. 완전5도음에서 온음 하나만큼 차이나는 음입니다.

 

  1) 메이저 식스스 코드(Major 6th Chord, 6)

  1 - 3 - 5 - 6구성인 코드입니다. 메이저 코드에 장6도음을 추가한 코드로 표기는 'C6'로 하고 'C 식스스 코드', 또는 'C 식스'라고 읽습니다. 메이저의 표기는 메이저 세븐스 외에는 대부분 생략해서 사실 식스스 코드하면 당연히 메이저 코드에 6도음을 추가해 만든 코드이지만 설명의 편의상 이 글에선 메이저 식스스 코드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럼 어떻게 생겼는지 찾아보죠.

<메이저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메이저 코드입니다. 6도음을 찾아보니 4번줄 7번 프렛에 있네요. 저 음을 누르자니 10번 프렛에 있는 5도음을 누르기가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런데 1번 손가락으로 잡고있던 프렛을 보니 2번줄이 5도음이니 이 음은 빼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렇게 잡고 연주하면 되겠네요.

<식스스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1 - 6 - 3 - 5의 구성인 식스스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1번줄의 8도음은 필요하면 사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잡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근음과 같은음이니까요. 그럼 5번줄이 근음일 때도 찾아봅시다.

<메이저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6도음을 찾아보니 4번줄 2번 프렛에 있네요. 이 경우에도 2번 손가락으로 5도음을 계속 눌러주기는 어려우니 빼버리고 1번줄에 있는 5도음을 살려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스스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이렇게 잡아주면서 1 - 6 - 3 - 5 구성의 식스스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마이너 식스스 코드(minor 6th Chord, m6)

  마이너 코드에 장6도음을 추가했으니 1 - b3 - 5 - 6의 구성으로 된 코드입니다. 표기는 'Cm6'로 하고 'C 마이너 식스스 코드' 또는 'C 마이너 식스'라고 읽습니다. 역시 마이너 코드를 기준으로 찾아보겠습니다.

<식스스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C6를 위와 같이 잡았었습니다. Cm6는 구성이 1 - b3 - 5 - 6이니 위의 식스스 코드에서 3도음을 반음 내려주기만 하면 마이너 식스스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너 식스스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이렇게 잡으면 1 - 6 - b3 - 5의 구성으로 된 마이너 식스스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 프렛에 다른 줄을 여러 손가락으로 잡는 것이 불편하시다면 3번 손가락을 이용해 1, 2, 3번 또는 2, 3번 줄을 전부 눌러주는 방법으로 잡으셔도 괜찮습니다.

<식스스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역시 이 때도 4번 손가락으로 잡고있는 3도음을 한 프렛 내려주면 C 마이너 식스스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너 식스스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이렇게 1 - 6 - b3 - 5 구성의 마이너 식스스 코드를 찾을 수 있었네요.

 

 

4. 서스포 코드(sus4th Chord, sus4)

  서스포 코드는 메이저 코드의 장3도 대신 완전4도음을 사용해 1 - 4 - 5의 구성으로 된 코드입니다. 완전4도는 두개의 온음과 하나의 반음의 간격입니다. 그러니 메이저 코드의 3도음을 반음만 올려주면, 운지에선 한 프렛만 올려주면 찾을 수 있는 코드입니다. 표기는 'Csus4' 또는 'Csus'로 표기하고 'C 서스포스 코드' 또는 'C 서스 포'라고 읽습니다.

<메이저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메이저 코드에서 3도음을 반음 올려주면 되니 2번 손가락으로 잡고 있던 3도음을 한 프렛 올려 잡아주시면 됩니다.

<서스 포 코드, 6번줄이 근음일 때>

  이렇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이렇게 잡는 것이 조금 불편해서 메이저 코드를 잡은 상태에서 4번 손가락만 밑으로 한 줄 내려서 잡기도 합니다. 그리고 4번줄은 울리지 않도록 2번 손가락을 이용해 살짝 뮤트를 해주는 것이죠. 메이저 코드와 이어서 나오는 경우엔 이렇게 완전히 바꾸기에 조금 불편하니 이런 방법도 이용해 줄 수 있습니다.

<메이저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3도음은 4번 손가락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 손가락만 살짝 한 프렛 위로 올려주면 서스 포 코드가 완성됩니다.

<서스 포 코드, 5번줄이 근음일 때>

  이렇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글이 길어지고 있으니 다음 포스팅에 바로 이어서 몇 가지 코드를 더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