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경간 200[m]의 지지점이 수평인 가공 전선로가 있다. 전선 1[m]의 하중은 2[kg], 풍압하중은 없는 것으로 하고 전선의 인장하중은 4000[kg], 안전율 2.2로 하면 이도는?

 

 이도 D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도>

 

 

22. 3상 송전선로의 전압이 66000[V], 주파수가 60[Hz], 길이가 10[km], 1선당 정전용량이 0.3464[μF/km]인 무부하 충전 전류는?

 

 충전전류 Ic는 다음과 같습니다.

<충전 전류>

 

 

23. 중거리 송전선로의 π형 회로에서 송전단전류 Is는? (단, Z, Y는 선로의 직렬 임피던스와 병렬 어드미턴스이고, Er, Ir은 수전단 전압과 전류)

 

π형 회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π형 회로>

그리고 4단자 정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π회로의 4단자 정수>

따라서, 송전단 전압과 전류는,

이므로,

로 구할 수 있습니다.

 

 

33. 선로에 따라 균일하게 부하가 분포된 선로의 전력손실은 이들 부하가 선로의 말단에 집중적으로 접속되어 있을 때 보다 어떻게 되는가?

 

부하에 따른 전압강하와 전력손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하 종류 전압 강하 전력 손실
말단 집중 부하
균등 분포 부하

 

 

 

34. 서지파가 파동임피던스 Z1의 선로 측에서 파동 임피던스 Z2의 선로 측으로 진행할 때 반사계수 β는?

 

 전압 진행파의 반사 계수는 반사파를 입사파로 나눈 값, 투과 계수는 투과파를 입사파로 나눈 값으로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사 계수>
<투과 계수>

 

 

 

36. Y결선된 발전기에서 3상 단락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전류에 고나한 식 중 옳은 것은?

 

 3상 단락고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3상 단락 고장>

3상 단락이므로 먼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상에 대한 전류를 구해보면,

 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7. 같은 선로와 같은 부하에서 교류 단상 3선식은 단상 2선식에 비하여 전압강하와 배전효율은 어떻게 되는가?

 

 단상 2선식과 단상 3선식의 전압강하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상 2선식 단상 3선식
전압 강하

위와 같이 단상 3선식은 단상 2선식에 비해 전압이 2배로 되고 전류가 1/2가 되므로 전압 강하는 작고 배전 효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39. 발전 전력량 E[kWh], 연료 소비량 W[kg], 연료의 발열량 C[kcal/kg]인 화력발전소의 열효율 η[%]는?

 

 화력발전소의 열효율은 다음의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발전소 열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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